
수소차가 또 한 번 진화했습니다.
이번엔 디자인부터 달라졌습니다. 만화에서 막 튀어나온 듯한 지브리 감성, 그리고 주행거리의 진화.
하지만… 여전히 풀리지 않은 충전 인프라의 숙제도 남아있습니다.
🎨 지브리스러운 오프로드 디자인
이번 넥쏘 후속은 기존보다 확실히 눈에 띕니다.
- 🔹 둥글고 유선형이지만 미래적인 느낌
- 🔹 오프로드 SUV 감성 + 애니메이션 분위기
- 🔹 지브리 스타일을 닮은 독특한 매력
📸 외형만 보면 굉장히 개성 있는 디자인입니다.

⚡ 주행거리, 나아졌지만 여전히 아쉽다
현대차는 주행거리를 이전보다 늘렸습니다.
하지만...
“아니, 기술력으로는 1,000km도 가능한데 왜 연료탱크를 일부러 작게 설계한 걸까?”
✔ 실제로 수소차는 연료통을 키우면 주행거리를 훨씬 늘릴 수 있습니다.
✔ 하지만 차량 크기, 가격, 무게 등의 제약으로 제한된 용량이 적용되곤 하죠.
💭 소비자 입장에서는 "수소차의 진짜 장점이자 차별성"을 더 살려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큽니다.
🛠 주행 느낌은? 전기차와 큰 차이 없음
🚗 시동을 걸고 달리는 느낌은 매우 조용하고 부드럽습니다.
하지만, 수소차 특유의 감성은? 사실상 전기차 느낌과 다르지 않습니다.
- 고유의 드라이빙 감성 부족
- 기술은 좋지만 특별한 경험은 아직 부족
"수소차를 타는 특별한 이유가 생겼으면 좋겠다"는 생각이 드는 지점입니다.
⛽ 충전소는 여전히 부족해요...
2025년 현재, 수소차 최대의 단점은 충전소 부족입니다.
- 전국에 충전소가 여전히 100곳도 안 됨
- 지방/오프로드용 차량으로는 실용성 부족
🚧 아무리 차량이 좋아져도, 충전 인프라가 받쳐주지 않으면 메리트가 떨어집니다.
후속모델이 나오기 때문에 그동안 공격적인 투자를 미루었다고 들었습니다.
유의미한 편리성이 개선되기를 바랍니다.
💡 앞으로 바라는 수소차의 모습
수소차가 진짜로 “전기차와 다른 길”을 가기 위해서는 다음 같은 방향이 필요할지도요:
- 연료통 키워서 1,000km 이상 주행 가능하도록!
→ "충전 자주 안 해도 되는 차", 이거야말로 수소차만의 강점이 될 수 있어요. - 특이한 체험 요소 제공
- 충전소 확대 + 지역 연계 혜택
✅ 마무리 생각
“감성적인 디자인의 외형은 좋았지만, 진짜 감성은 아직 부족하다.”
수소차는 여전히 미래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영역입니다.
조금 더 사용자 경험(UX)에 초점을 맞춘 진화가 있다면, 정말 다른 차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😊
(아, 근데 네이밍은 진짜 뭔가. 디 올 뉴 넥쏘... 좀 더 단순화했으면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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